Id : Pw : 회원가입

 

쟝 피엘


저는 Heidi Vande Voort예요!

저의 나이는 27세(미국 나이로 26세), 가족은 아빠, 엄마, 오빠, 여동생과 함께 다섯 식구가 산다. 현재 신학대학교 영어 강사로 있다. 미국에 있을 때, 한국 학생들과 많이 놀았으며(?), 자신이 마치 공주가 된 것처럼 느끼면서 이야기들도 많이 만들어 쓰곤하였다.

우리 가족은 기독교 집안이라서, 교회, 학교, 집이 모두 기독교와 연결이 되어 있다. 그리고 우리 가족은 유대가 깊어 매일 저녁 식사 때가 되면, 온 가족이 한 데 모여 식사를 하면서 하루동안 있었던 일들을 길게는 한 시간 동안이나 대화를 주고받곤 했었다.

그리고 집이 매우 커서, 방이 몇 개 남으면 외국 사람들을 초빙해 함께 지내기도 하였다. 그래서 내 주위에 많은 외국인들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또, 내가 고등학교 다닐 때 연극에 관심이 많아, 연극 대회에 많이 참가해 보기도 하였다.


 
   
1. 한국인의 장점은?

특별히 한국사람들은 우리들 보다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는 것 같다. 예전에 내가 미국에 있을 때, 미국친구들은 방학 때가 되면 주로 여행을 가곤 했는데 한국친구들은 방학 때가 되면 주로 공부하느라 바쁘게 지내는 모습을 보았다. 그리고 한국 친구들과 같이 놀러가려고 해도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한국인들은 공부와 일을 참 열심히 하는 것 같다.

2. 한국인의 단점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한국인들은 너무 열심히 공부하고 일 하는 게 장점이자 단점인 것 같다. 한국인들은 너무 열심히 일 해서 자신의 가족이나 가정, 친구들에게 많이 소홀히 대하는 것 같았다. 그리고 요즘 한국의 어린아이들을 보면, 근래 한국의 교육방식이 많이 달라져 아이들도 많이 변화하고 있음을 느끼게 되는데, 이렇게 좋은 변화를 보면서도 한국의 아이들에게 아직 변하지 않은 게 있다면 그것은 어떤 훈련되는 것에 대한 자신의 인내력이 많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그래서, 한국에 어린아이들에게 많은 인내력을 길러주는 게 좋을 것 같다.

3. 외국인들이 보는 한국인관은?

내가 몇 년 전 한국에 왔을 때 너무 잘 해 줘서 지내기가 편했었다. 그런데 한국인들은 우리 나라처럼 선진국인 나라에서 오는 외국인들에게는 너무 잘 해 주는 모습을 봤는데, 동남아시아 쪽이나 아프리카 쪽에서 온 외국인들에게는 많이 소홀히 대하는 모습을 보았다. 그런 모습을 보고 어느 외국인들이나 마찬가지로 한국인들에게 많이 서운함을 느꼈을 것이다. 그래서 나의 바램은 한국인들이 어느 나라 외국인 할 것 없이 차별 없이 외국인들을 대해서 우리들도 맘 편히 지낼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그렇게 된다면 외국인들에게 한국인들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

4.개인적인 질문

◐우리 나라 고등학교는 규율이 심한 학교가 있는데, 당신이 다녔던 고등학교의 규율은 어땠는가?

나는 그 때 착한 학생(?)이어서 규율이 별로 심한 것 같진 않았다. 그 대신 우리 학교가 기독교 학교라서 채플 때문에 왔다갔다하는 게 좀 힘들었고, 그 당시에 숙제가 너무 많아 하룻동안 다 하기에는 벅찬 숙제였다. 그리고 우리 학교를 다니려면 돈이 많이 필요했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무려 7군데나 다니면서 돈을 벌어야 할 정도로 돈 벌기가 너무 힘들었다.

◐우리 나라의 고3 학생들을 보고 느낀 점은?

한국의 모든 부모나 학생들이 한결같이 서울대학교에만 가고 싶어하는 경향이 보였다. 이런 현상들은 아주 좋지 않은 것이라고 보는데, 한국의 부모나 학생들은 무조건 적으로 대학 입시를 위한 공부에만 매달려 있는 것 같았다. 우리 나라에서는 학교 수업을 일찍 마쳤기 때문에(2시 30분 정도) 나머지 시간에는 자신들의 취미 생활을 위해 모든 시간을 아끼지 않고 바쳤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수업이 끝나면 주로 하는 일이 대학 입시를 위한 학원이나 과외위주의 생활인 것을 많이 보았다. 그래서 한국의 고3 학생들은 자신의 어떤 취미 생활을 즐기려 하지 않는 게 문제점인 듯 싶다. 내 생각엔 학생들이 직업에 대한 가치관이나 선입견을 바꾸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취미)을 살리면서 너무 대학 입시 공부에 매달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만약 당신이 우리 나라의 최초의 외국인 교육부장관이 된다면?

한국의 학교가 대부분 학급 수(학생 수)가 많은 것 같아서 학급 수를 줄일 것이고, 학생들이 자신들 스스로 독립적인 사고를 해서 마음껏 표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