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 Pw : 회원가입

 


기시 도시로

전 NHK 서울지국장
  NHK 퇴직 후 한국에서 저널리스트로 활약하고 있음.
  2000년 8월 5일자 중앙일보에서 인용


한국다운 것의 아름다움!

필자가 출장으로 도쿄에 갈 때마다 느끼는 것은 일본인이 목표를 상실해 버리고 부유하고 있으며 일본인의 얼굴은 생기가 없고 어둡다는 것이다.

'일본은 서양에서 배운 기초 기술을 개량해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을 만들어서 그것을 팔아 부유해졌다. 하지만 축적된 부는 결코 일본인을 행복하게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부를 쓰는 목적과 방법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기 이외의 타인을 위해 공헌한다는 비젼과 모럴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인간은 타인으로부터 존경을 받지 못한다. 존경받지 못하면 행복해질 수 없다.

반면 한국인은 80세 노인도, 50세의 장년도, 30세의 청년도 각자의 얼굴에는 한국과 한국인이 겪은 기구한 역사가 아로새겨져 있다. 그것은 고난의 역사를 극복해 온 늠름한 얼굴이자, 앞으로의 자신들의 역사는 스스로의 힘으로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희망과 기개가 살아 숨쉬는 는 얼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인의 자랑스런 기개!

사실상 처음 이루어진 정권교체, 경제위기로부터 놀라울 만큼 빠른 회복, 일본문화 개방, 일본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IT혁명, 그리고 분단이래 처음인 남북 정상회담과 남북화해로의 진전 등에서 한국인의 역사적 주체의식을 엿볼 수 있다고 한다.

기회가 있다면 "일본인이 한국을 따라잡을 수 없는 여덟 가지 이유"를 써 보고 싶다고 하며 한국인의 장점으로 다음의 8가지를 들고 있다.

①남북통일이라는 국가적 목표의 존재

②애국심

③공동체 의식과 이타주의적 모랄

④정치의 리더쉽

⑤기업의 기민한 의사결정시스템

⑥디자인의 힘

⑦개인주의

⑧낙관적인 민족성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한국인들은 외국인이 절대로 있을 수 없다고 생각했던 일들을 2,3년 안에 하나씩 실현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