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사회문제
Id : Pw : 회원가입

 

 
작성일 : 13-01-04 11:14
재미있는 문화의 차이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775  
: 외국을 여행하다 보면 섹스를 암시하는 표현이나 몸짓이 각기 다르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그런 문화를 잘 모르면 오해를 사는 경우도 흔하다고 하던데요. 글로벌 시대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각국의 '금기'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 실제로 나라와 종족에 따라 문화와 매너, 심지어는 제스처의 의미도 다 다르다. 이를테면, 우리가 흔히 오케이 사인 혹은 '돈'의 사인으로 사용하는, 엄지와 중지로 'O'링을 만드는 사인이 대표적인 경우다.

이 사인은 대부분의 국가에선 우리 나라와 비슷한 의미로 쓰인다. 그러나 혹 브라질 등 일부 남미국가에서 이 사인을 무실결에 사용한다면, 여러분은 어쩌면 사랑하는 조국에 돌아올 수 없을지 모른다.

이 사인은 여성들의 은밀한 부위 혹은 항문을 가리키거나 지독히 외설적인 욕설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험악한 제스처가 외국에서는 정반대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예를들자면, 집게 손가락을 엄지와 중지 사이에 쏙 밀어 넣는 제스처가 그것이다.

이 사인은 알다시피 지독한 욕설이다. 혹 이 사인의 의미를 모르는 이들은 길거리에서 간혹 마주치는 멀쩡한 조폭들을 향하여 다짜고짜 이 사인을 날려 보라! 어쩌면 신은경(조폭마누라)이 자랑하는 무시무시한 가위칼의 희생자가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끔찍한 사인을 미국의 꼬마들에게 먹이면 부모들은 감지덕지 흐뭇한 표정으로 바라본다. 왜냐하면 이 사인은 희한하게도 "아기가 참 귀엽군요(what a cute baby!)" 정도의 뜻을 지니기 때문이다.

또 브라질에서는 이 사인을 구태여 꼬마들에게만 먹일 필요가 없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정없이 먹여도 무방하다. 한 손으로 안되면 두 손으로 먹여라! 그러면 상대방은 입끝을 양귀에 걸고 박수를 치며 희희낙락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 사인은 '당신은 떠오르는 태양'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한편, 엄지를 추켜세우는 제스처는 신세대 용어로 '캡','짱'의 의미라는 사실은 누구나 아는 일. 그러나 혹 러시아나 불가리아에서 무심코 이 사인을 썼는데 상대방이 갑자기 씩 웃으며 마주 이 엄지 사인을 보내오면 무조건 뛰어야 한다. 왜냐하면 잡히면 여러분의 건강이 심각하게 위협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사인은 동성연애자의 사인이다.

지구촌에는 20여 국가에서 3000여 종족이 더불어 산다. 이들은 입는 것, 먹는 것, 사는 것이 다 다를 뿐더러 제스처도 다 다르다. 국제화 시대에는 외국의 문화와 매너, 제스처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아야 한다는 것은 상식에 속한다.